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요건, 지원내용, 금리 알아보자

by 재공다 2023. 3. 21.
반응형

 

 한국의 부동산의 분양 시장의 급격한 냉각기가 오는 시점에서, 가격의 급락을 막기 위해 특례 보금자리론이라는 대출 상품이 출시되었다. 그럼, 특례 보금자리론으로 대출할 수 있는 대상자는 누구이고, 지원하는 내용,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대출금리에 대한 부분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자.

 

특례보금자리론은 어떤 것인가?

높은 금리로 인해 원리금 상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기존에 운영하던 정부의 정책 자금인 안심전환대출과 적격 전환 대출을 통합해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정책(상품)이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의 규제 없이 최대 5억 원까지 받을 수 있어서 실 수요자는 해볼 만한 제도라고 생각됩니다. 해당 상품은 주택 구매 시에만 사용 가능하니 이점 착오가 있으면 안 되겠다. 즉, 분양권을 받아 중도금 대출 실행, 전·월세를 살기 위한 대출 등은 해당이 없다.

 

 

특례보금자리론의 대상 요건에 대해서 알아보자.

특례보금자리론 대상자는 민법상 성년(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하고, 무주택자이거나 1주택자가 가능하다. 1주택자인 경우에는 기존 주택은 대출 실행일로부터 3년 이내 처분해야만 한다. 그리고 다른 대출 상품과는 다르게 소득 요건은 없다. 그리고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주택 가격이 9억 원 이하이어야 한다. 여기서 주택 가격이 9억 원이라는 의미는 KB시세 기준 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신청 가능 주택의 경우에는 준주택만 가능하다. 즉, 오피스텔, 생활 숙박형 시설, 기숙사 등은 대출 불가하다. 기존 보금자리론에서 존재했던 소득 조건이 삭제되었습니다. 연 소득 7천만 원 이하 (부부 합산 8,500만 원 이하)인 자가 신청 가능했습니다. 이번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 소득 요건이 삭제되어 그동안 소득이 높거나 맞벌이로 인해 정책 금융 신청이 불가능한 사람들의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의 지원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DSR 비율 산정 시 보금자리론 대출금액 미포함 됩니다. 최근 DSR 규제로 일반적인 주택담보 대출은 소득에 따라 대출 가능액이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보금자리론을 포함한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원리금 상환액은 DSR 산정시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한도 5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해당 대출 상품을 이용하다가 시중 금리가 더 내려가서 다른 저금리의 대출로 갈아타기를 한다고 할 때, 중도금 상환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특례 보금자리론의 금리는 어떻게 되는가?

일반형의 경우 금리는 4.25%(10년) ~ 4.55%(50년), 우대형의 경우 금리는 4/15%(10년) ~ 4.45%(50년) 이다. 거기에 우대금리를 적용할 경우 금리의 폭은 일반형의 경우 4.15% ~ 4.45%, 우대형의 경우 3.25% ~ 3.55% 까지로 현재 일반 시중의 주택담보대출보다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댓글